누구지

GC_insight02.zip

 

 

 

VAPE의 정체가 서서히 드러나는군요.

 

요즘 정신이 없어서 덧글이나 감상을 못 달고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2015년 8월 13일 오전 11시 30분에 오프닝 가사와 엔딩 가사를 추가했습니다.

 

 

 

 

Posted by 크로미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냥파스 2015.07.12 16: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볼게용~~~

  2. 아저씨 2015.07.12 16: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고하셨어요.

  3. 마왕 2015.07.12 16: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4. Hellblau 2015.07.12 18: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5. 바다달팽이 2015.07.12 18: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감사합니다~

  6. p.dKonpu 2015.07.12 2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일 좋은 자막 감사드립니다--!!!

  7. BlogIcon 천사 사쿠라 2015.07.12 2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막 잘볼게요
    감사&수고하셨어요~

  8. 영원라이벌 2015.07.12 2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ㅎ

  9. 카야노 아이 2015.07.12 2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막 감사합니다

  10. 강화냐옹 한유라 2015.07.14 06: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자막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11. 가라가라 2015.07.18 12: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실례가안된다면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자막만드실때 무슨 영상쓰시나요?

  12. 이장호 2015.07.18 1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막 감사드립니다ㅎㅎ

  13. ㅂㄱㅇ 2015.07.19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나 궁금한데 앙망이 대체 무슨 뜻인가요?

    • BlogIcon 크로미트 2015.07.19 2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5394900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캇체가 통신어체를 자주 쓰기 때문에 주로 편지글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썼습니다.

  14. BlogIcon 유유유 2015.07.26 14: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막 감사합니다

  15. 수정요청 2015.07.27 2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먼저 크로미트님의 자막 덕분에 갓챠맨을 즐겁게 보고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캇체의 대사에 앙망이란 단어를 쓰신 것을 수정하실 순 없을까요?

    앙망은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내란 음모죄로 전두환씨에게 사형선고 받고 수감 중,

    형이 감형된 시점에서 치료를 위해 미국으로 보내달라고 청원한 편지에서

    지금은 잘 쓰이지 않는 '앙망하다'(바라다 의 높임말) 라는 옛말을 사용함을 들어

    독재자에게 고개숙인 고 김대중 전대통령을 조롱하는 의미를 담아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현대 표준어도 아닐뿐더러(한자어, 고어) 본의미와도 멀어진 비속어화된 일베의 은어 표현입니다

    사전에 올라와 있다 한들 현대 사회에서는 편지에서조차 쓰이지 않는 사어입니다

    일베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단어의 본래 의미와는 전혀 다른 조롱의 뜻으로 쓰이기 시작한 사어를 사용하는 것은 옳지 못 하다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크로미트 2015.07.28 0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래가 좋지 않은 곳에서 생겨났다고 해서 모든 이가 그런 유래의 뜻으로 사용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단어의 경우엔, 그 단어의 어원조차 흐지부지해져서 누구를 비하하는 단어였는지도 모르게 되는 경우도 있고요.
      예를 들어 '쪼다'만 봐도 어원 중에 가장 설득력 있다고 주장되는게,
      장수왕의 아들 중에 '조다'라는 이름의 아들이 있었는데, 이 아들이 장수왕보다 일찍 죽어 왕위를 계승하지 못한 걸 보고 '조다'라는 인물의 죽음을 비꼬기 위해 사용한 단어라는 설이 있습니다.
      뭐, 해당 단어의 어원이 "이거다"라고 확실히 밝혀진 어원은 없지만요.

      저는 당장에 그 문장에서 누구를 조롱하는 뜻으로 쓰지는 않았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려 합니다.

  16. 체리 2015.08.05 0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17. 관심이 2015.08.30 1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